알레르기란 호흡기와 피부 등을 통해 유입된 여러 가지 물질이나 특정 자극에 대하여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피부에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은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은 음식, 약물, 골팡이, 집먼지 진드기, 식품 첨가불 등으로 다양합니다.
대표질환
01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어떠한 물질이 피부에 닿아서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일종의 피부의 염증입니다.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피부염으로 인한 발적이나 가려움증은 전염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대개 자극 물질이 직접 닿았던 부위에만 국한되어 발생하고,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요인과 피부 장벽 기능, 환경적인 요인, 면역체계 이상 등 복합적인 요소들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만성적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기후 변화, 미세먼지, 감염 등의 다양한 요인이 환경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로 건조해지는 봄철, 피부 장벽이 손상되고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에 취약해지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03
햇빛 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는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 없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심각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먹는 약으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발생 후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